[세스고딘]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 2편
마케팅은 광고 퍼붓기가 아닌 스토리 들려주기
*스토리는 거짓말이 아님을 주의하시오!
-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중 -
ㅇㅇㅇ는
1) 그것을 올바로 수행할 의무를 가졌다
2) 매일매일 세상을 변화시킨다
3) 스토리를 자신의 삶 자체와 일치시켜야한다.
여기서 ㅇㅇㅇ는?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의 2편을 들고왔다. 내가 책을 읽어가는 속도에 따라 발행할 예정인데, 5년이상이 됬음에도, 디지털 마케팅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음에도 중요한 요소를 짚어주고 있어 도움이 된다. 주로 브랜드 마케팅의 이야기 라는 생각이 들지만, 퍼포먼스 마케팅과도 당연히 관련이 있을것이기에 열심히 읽어보려 한다!
이 책을 이렇게 기록까지 해가며 읽고 있는 나의 진짜 마음은 무엇일까?
(세스고딘-마케팅이다 의 내용이 좋았고, 빨간 표지와 재밌는 제목도 한몫했지만) 당연히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위해서!
그러니,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위한 방법을 위주로 정리해보려한다. 물론 적용은 이 밖의 영역이겠으나;
하지만 우리의 마케팅은 대부분 실패한다.
하지만 몇가지 통하는 마케팅의 공통요소를 소개하려한다
step 1.그들의 세계관은 당신이 마케팅을 시도하기 전에 이미 형성되어있다
당신의 상품,서비스의 스토리가 그들의 이미 존재하는 세계관과 일치하도록 짜여있다면 그 스토리를 믿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우리 상품,서비스의 세계관과 유사한 세계관을 소비자를 찾아내고(SEO,타게팅) 더 정확한 사람들을 찾아내는데 퍼포먼스마케팅이 쓰인다고 봐도 될듯하다!
step 2.사람들은 오직 새로운 것에만 주목하고 궁금해한다
소비자는 변화가 있어야만 주목하게 된다.
- 그들의 세계관을 읽고, 그것에 더하여 그들의 세계관과 일치하는 변화를 주어야한다!
step 3.스토리는 첫인상에서 시작된다
첫인상은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이 보고 들은 것에 대하여 매우 신속하면서도 영구적인 판단을 내리게 한다.
- 우리 상품만의 확실한 첫인상을 주고 계속해서 그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마케팅은 극도로 소비자 중심으로 진행되기에, 고객의 의견을 따라 우리 브랜드의 색,포지셔닝을 꾸준히 맞춰가야한다. 브랜드컬러를 유지하겠다고 변화하지 않는 것은 독이다! 스토리 세계의 포지셔닝은 보다 장기적이고 더 복잡하다. 그것은 삼차원적이며 영원히 지속된다.
step 4. < 위대한 마케터들은 믿을 만한 스토리를 들려준다 >
마케터가 소비자들이 주목할 만한 스토리를 들려주기 시작한다. 스토리는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소비자는 스스로에게 그 스토리를 들려준다. 상품을 소비할 경우를 예측해보며, 혹여나 어긋나는 일이 있더라도 스스로 합리화한다.
- 실제로 내가 나이키 레깅스를 샀을 때, 훨씬 편하고 액티브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나는 다른 브랜드를 거절하고 나이키 레깅스를 샀다. 실제 핏이 광고 속 핏과는 달라 매우 실망했지만..그래도 레깅스를 입으면 운동도 더 잘 되는 느낌이들고 그냥 바지를 입은 것보다 괜시리 나 자신이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된 듯하다. 이전에 비해 실제적인 운동량은 늘지 않았지만, 그래도 입었을때 보람이 느껴지니 되었다! 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나이키는 나에게 거짓말을 한것인가? 과대광고를 한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다만 내가 원하는 스토리를 들려줬을 뿐이고, 나는 그 스토리를 구매하여 만족을 느꼈으면 됬다.
실제 운동량이 늘지 않았아도 나는 괜찮다
step 5. 믿음을 주는 마케터가 성공한다
진정성은 스토리가 오랫동안 살아남아 스토리가 다른 사람에게 퍼뜨리도록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열쇠다. 좋은 스토리는 청중의 세계관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을 갖고있지만, 앞서 그 스토리를 믿고자하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 청중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그 어떤 마케팅도 성공할 수 없다.
- 정확하고 니치한 타게팅이 마케팅에서 가장 필요로 되는 이유이다. 단순히 효율을 높인다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이야기를 가장 귀기울여 듣고 자발적으로 소문을 낼만한, 또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낼만한 청중을 찾는 일이다.
성공적인 마케터
특정 세계관을 가진 소비자들이 선택할만한, 그리고 믿을만한 스토리를 제공하는 사람
스토리중심의 마케팅
1. 사람들이 이야기할 만한 것을 만들어내기
*기본적인 상품의 질은 당연히 지켜야한다.
2. 당신의 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전달하기
*이미 그 세계관을 갖고 있어 열린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군인지 찾아내는 것이 급선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