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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퍼포먼스 마케팅 - 10가지 유형 별 고객분석

마케털이범 2021. 4. 4. 12:08

고객을 프로파일링하는 10가지 유형
본문  "
프로파일링으로 개인화된 추천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다"
글을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고객을 프로파일링하는 10가지 유형

프로파일링으로 개인화된 추천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다 / 소비 패턴으로 나눠본 10가지 유형

publy.co


T :
시간 , 요일 , 시즌(명절, 화이트데이,가정의달)

P : 거리, 지역, 상권

O : 식생활, 소비 ,주거생활소비,기타생활소비, 디지털 및 해외소비

카드 사용 유형 중 TPO에 따른 10가지 유형을 알아보자! 


소비유형 10가지

1.     동네 생활 소비형

출처 : 당근마켓


-
슈퍼방문 & 주거 관련비용
- 50
세 이상 58% 2030 18%
-
여성 57%
-
주거지역안에서 살림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비
41%
가 거주지로부터 0.5km 이내에서 소비 해결
-
살림에 필요한 필수항목을 가까이에서 구매
-
평일 ; 퇴근 후 ~ 저녁 뉴스 시작 전의 소비가 압도적으로 집중
-
마일리지나 할부결제 적음,
-
저녁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집에서 나오거나, 퇴근길에 식사거리 혹은 필요한 생활용품을 사서 돌아가는 사람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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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들을 위한 맞춤 혜택에는 무엇이 있을까?
마일리지나 헤택 보다는 거리형? 2km 내에서 구매하면 포인트 2배적립, 멀어지면 0.5 적립 하는 식 /. Red time promotion : 주중 저녁에 사면 생필품 카테고리 10%할인 쿠폰 또는 포인트 제공
.
.


2.     
종합소비형

출처 : 서울사랑

- 가처분소득(개인소득 중 소비,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소득)이 높은 2030세대가 57%, 거리와 상관없이 종합적으로 많이 소비
- 거주지와 8km 먼 곳에서 소비, 홍대/신촌/강남/잠실/건대 등
-
오후 26시 사이에 가장 많이 소비, 근무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모바일로 짬짬이 소비
-
할인 부가서비스 포인트 활용 비율이 높고, 소비 건당 금액이 높음


3. 
오프라인 올빼미형

- 남성이 보다 높음, 심야에 오프라인에서 많이 지출 / 야간 편의점형 소비
-
오프라인 소비 : , 야식, 편의점, 택시, 외식, 편의점 등
👉🏻 연휴 ,시즌 을 타지 않고 꾸준히 이루어짐, 포인트/마일리지 보다는 청구할인 상당수 이용

4. 외식 집중형

출처 : 아웃백

 

40%이상이 50세 이상, 2030은 비교정 적고, 남성이 60%이상 차지
👉🏻직장위치가 더 중요, 소비 건수나 액수가 적음

5.     온라인 온리형

출처 : 쿠팡

 

모바일,PC로 계속 소비, 시간대 상관없이 3040세대가 57% 여성 63% 프리미엄 부가서비스 이용도 활발함
👉🏻프리미엄 서비스 타겟팅 대상

6. 헤비 드라이버형

출처 : S- oil 


- 남성 78%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59%, 자동차로 생활하는 일상이기에 행동반경이 높음
-
자동차 / 한식 / 의료

👉🏻
야외드라이브,주말여행
👉🏻오전 6시 부터 오전까지의 소비가 많고, 10시부터는 소비가 급격히 감소

7. BMW

출처 : 탑라이드 뉴스


Bus, Metro, Walk
20
42.4%가 차지 하며 환승지 등 교통의 요지에서 주로 활발히 소비함 
👉🏻 출퇴근시간에 집중적으로 소비 / Cuntomaizing 혜택을 주는 건 어떨까? 지정역 10군데에서 10%
추가할인 등

8. 일상소확행형

출처 : soeulland


-
남성이 53.2%로 여성보다 조금 높고, 거주지를 벗어나 유행하는 상권으로 이동하여 소비 ,
-
커피빵 등, 저녁 6 - 19

👉🏻
학교나 아르바이트가 끝난 후 친구들과 저녁을 먹고 카페에 가는 순,
-
특정시즌이라고 하여 소비가 활성화되지 않음
👉🏻현장 할인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소득 및 지출 모두 낮음

 

9. 워라밸 웰빙형

출처 : 뉴스프리존

- 퇴근 후부터 소비가 활성화, 저녁있는 삶을 사는 3040직장인의 소비형태, 규모나 소득이 모두 높음
- 47%
가 거주지로부터 8km 넘는 곳에서 소비, 거리 상관없이 자유로운 소비
👉🏻여행,외식,모바일소비 많음

10.  레저활동형

출처 : CCTV 뉴스

- 여가를 보내는데 집중해서 소비
-
레저,디지털콘텐츠
-
해질무렵 ~ 새벽
👉🏻일과를 마친 2030세대가 집과 멀지 않은 곳에서 하루의 보상으로 운동을 배우기
👉🏻
카페 & 술집에서 먹고 놀며 늦게까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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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마케팅하고 있는 상품의 고객유형을 위의 10가지 유형에 맞추어보고, 카피 & 광고노출시간 & 프로모션을 기획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될 듯 하다 :) 🙏🏻 언
제나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퍼블리에 다시한번 감사하며~~~ 성장의 디딤돌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마케터가 되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