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업 지원 컨설팅 스마트스토어 200% 활용
1인창업을 시작하는데 최고의 파트너라고 불리는 스마트스토어! 처음에 어떻게 쇼핑몰을 준비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해요. 많은 트래픽 유저를 보유하고 있어 노출량도 충분하고, 스크립트 수정이 불가하지만 그래도 초기에 사이트를 구성하고 제품을 판매하기엔 좋은 시작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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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스마트스토어를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보면 좋을지 키워드 / 시간대 / 광고채널별 로 나누어 소개해 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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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입키워드 분석
스마트스토어센터 > 통계 > 마케팅분석 > 검색채널
에 접속하시면 키워드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을 확인할 수 있어요 :)
검색채널 특성상 분명한 필요를 갖고 있는 유저이기에 배너광고(페이스북,유튜브 등) 보다는 평균적으로 전환율이 높은걸 볼수 있어요.
그 중에서도 전환율이 3% 이상 혹은 TOP3 인 키워드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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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수영복를 판매하고 게시다면, 여자 수영복, 여자 비키니, 편한 비키니 등 다양한 검색키워드가 추적될거에요. 그 중에서 우리 사이트에 접속한 유저가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는 검색 키워드가 있다면,
미처 나도 발견하지 못한 우리 제품 만의 강점을 발견할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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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밀러 수영복 등 세부키워드 일지라도 분명한 니즈가 있는 시장을 발견한다면, 해당 컨셉을 강조하여 사이트를 개편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해봐도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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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매 요일 분석
통계 > 요약 > 마케팅성과 > 마케팅 채널별 유입수(일별) > 상세보기로 접속하면, 요일별로 어떤 구매행동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업종에 따라 상단의 예시처럼 주말 대비 평일의 구매전환이 우수하게 나타날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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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입고나갈 원피스를 구매하는 경우, 배송기간을 고려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평일 구매량이 많은 편이에요. 그에 비해 속옷/치약 등 생활용품의 경우 급하게 필요하진 않기에 주말에 구매자가 집중거나 골고루 분포되는 경향이나타나요.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행하고 있는 광고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 검색광고의 경우 해당 요일동안 상단노출 > 이외 요일 입찰가 하향을 진행
- 배너광고의 경우 요일별 일예산을 조정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광고운영을 진행해볼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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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용자 정의채널 분석
통계 > 마케팅분석 > 사용자정의채널 > 사용자정의채널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기여도추정) 에서는 정의내린 다양한 채널에서 유입되는 데이터를 모아서 확인할 수 있어요!
스마트스토어는 간단한 세팅과 활용법으로 초기 시작에 매우 유용한 플랫폼이지만, GTM 을 활용하거나 페이스북 픽셀같은 스크립트 등을 심는 것이 불가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네이버UTM 을 활용할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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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구매 전환율을 비교해보고 싶은 상황을 가정한다면,
https://smartstore.naver.com/ 사이트명 ? nt_source= instagram 또는 Facebook & nt_medium=ad(광고) &nt_detail= 소재 이름(promotion 또는 daily 등)
위와 같은 구조로 노출 지면 분리 후, 광고 랜딩 URL을 만들어주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입 유저를 분류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유입대비 결제율도 비교해볼 수 있어요 :) 효율에 따라 매체별 광고 예산을 조정해주면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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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해서 보다 효율적인 유저 유입, 광고 운영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법을 공유해보았는데요 :)
이외 궁금한 것이 더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인 창업 혼자서 만드는 상세페이지 제작
막상 창업은 했는데, 아무도 내 물건이 좋은지 몰라준다...이거 진짜 좋은데 광고를 돌려봐도.. 바이럴 마케팅을 해봐도.. 그때 잠시뿐이고 실제 구매는 하루에 10건도 안된다... 도대체 뭐가 문제
inmyow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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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