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 창업가에게 맞춤 브랜드 컨설팅 회사가 필요한 이유 (1)브랜드 스텝 2021. 6. 8. 16:20
마케팅은 타인에게
"저는 좋은 사람입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
브랜딩은 타인으로부터
"당신은 좋은 사람이군요"
라는 말을 듣는 것이다.
.퍼포먼스마케팅 SMB AE로 근무하며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를 만난다. 화장품 / 중고차 / 가방 / 유아용품 까지 이중에서 처음부터 유저의 반응이 일어나는 상품들이 있는데, 상품의 매력도와 용도도 있지만 무엇보다 브랜딩의 역할이 중요함을 실감하게 된다.
왜 프로모션이 아닌 브랜딩일까?
브랜딩은 인스타그램 피드일수도, 자사몰 메인페이지일수도, 상품 페이지 일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정교한 타게팅을 하더라도, 막상 유저를 문앞에 데려올지라도
.
그들에게 우리는 누구입니다를 표현하는 컨텐츠가 준비되어있지 않을 때, 관심을 잃고 이탈이 발생하는 건 어찌할 도리가 없다.
.
.출처 : 퍼블리 ( 문제가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작은 브랜드에게도 브랜딩은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다.
.
하지만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이것저것 가져다 붙이다보니 어느새 우리 상품, 우리 회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키 메세지를 추출해내는건 더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 되버렸다.
.데이비트아커가 정의한 브랜드 자산의 개념처럼
'브랜드의 이름과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를 쌓아가는 모든 과정의 총체' 이다..
.출처 : 세종경제뉴스 이 과정은 마치 농사를 짓듯 지루한 과정일 수 있다. 초반에는 ROI가 맞지 않는 기분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기업은 반드시 두 가지를 동시에 벌어야 한다.
.첫째, 수익
둘째, 가치.
.
매력적인 카피라이팅과 후킹성있는 광고소재를 기획하면서 동시에 우리 제품만이 가진 가치와 무드를 발굴해야한다. 이로써 고객에게 우리 기업의 존재이유를 알리고 고객에게 특정 이미지로 떠올려지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 동반될 때 프로모션이 끝나도 고객을 잃지 않을 수 있다.
.
.
그렇기에 작은 기업일지라도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가져가야할 친구이다.
.
처음엔 효율도 없는 골칫덩어리 같을지라도 나중에는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는 소중한 기준이 되어줄 것이다.
초반에는 손실이 발생할 지라도, 우리 브랜드의 색이 다른 브랜드와 '다른'존대로 인식하게 되고 이들만의 철학이 담긴 운영 방식에 반해 팬이 되기 때문이다.
.
.우리 상품의 브랜드 자가진단 항목에 따라 점검해보자.
V 우리상품은 매장에서 선택하기 쉽고 편안한가?
V 우리 상품은 다른 곳에서 찾기 어려운 독자적인 느낌을 갖고 있는가?
V 우리 상품은 타겟의 선호와 취향에 잘 맞는가?
V 우리 제품은 상업적의도 보다 소비자를 돕고자하는 의도가 잘 느껴지는가?
V 우리 제품은 당장의 손익보다 고객을 중요시 하는 느낌을 전달하는가?
.
.
물건을 팔아버리려는 마음이 아닌 가치를 전달할 때, 소비자는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오히려 나아갈 방향까지도 제시해준다.
.
그들의 어려움과 채워지지 않은 욕구에 공감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브랜딩은 시작한다.
'브랜드 스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충분할까? 마케팅 책 <데이터X브랜딩> - 2 (0) 2021.06.27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충분할까? 마케팅 책 <데이터X브랜딩> - 1 (0) 2021.06.27 [매거진B - airbnb] 국내여행에서 굳이 에어비엔비를 가는 이유 (5) 2021.06.05